본문 바로가기

건강

치매에 좋은 음식 및 예방법

뇌건강 #좋은음식 #치매예방법 #정신건강 #노화방지 #치매예방


안녕하세요~ ㅋㅋ 오늘도 엄청 더웠어요ㅠ.ㅜ 며칠 비가 와서 시원해지는가 싶더니,, ㅋㅋㅋㅋ 다시 더워졌네요ㅠ.ㅜ ㅋㅋ 얼마전에 저희 아버지가 집에 놀러 오셨는데, 요즘 자꾸 깜빡하신다고 하더라구요ㅠ.ㅜ ㅋㅋㅋ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나 싶은게,, 검색을 하다보니,, 치매에 좋은 음식까지 검색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정리 해봤습니다~ ㅋㅋㅋ

견과류

견과류는 미국 시사 주간지 타임(Time)이 선정한 10대 건강식품 중 하나인데요. 요즘은 견과류가 하루에 먹을 양만큼 포장되서 나오기도 하는데요~ ㅋㅋ 호두, 잣, 아몬드, 땅콩과 같은 견과류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입니다. 견과류가 뇌건강에 좋은 것은 다들 알고 계시죠~? 견과류에는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 E, 셀레늄 같은 항산화물질 및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 성분이 들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뇌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견과류는 열량이 높으므로 빵, 과자 등 다른 고열량 간식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블루베리

블루베리 또한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중에 하나인데요~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항산화 효능이 뛰어난 식품입니다. 이는 뇌세포의 노화를 막아주며 혈액순환을 도와 심장병과 동맥경화, 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연어

연어에는 단백질 21%, 지방 8.4%가 들어있는데, 그 중 연어의 지방에는 동맥경화나 혈전을 예방하는 EPA와 뇌의 활동을 좋게 하는 DHA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연어에 들어있는 DHA는 학습능력 및 기억력을 좋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달걀

달걀은 영양을 고루 갖춘 완전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달걀 노른자에는 콜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는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도와 기억력을 좋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비타민과 각종 무기질, 엽산 등이 풍부한데요. 브로콜리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고 염증을 억제하는 등 우리 몸에 좋은 영양을 주는데요. 국내 연구진이 브로콜리가 뇌세포 재생을 돕는다는 사실을 밝혀냈다고 하지요~ 브로콜리의 설포라판 성분이 신경세포의 재생을 돕는 특정 단백질을 강화시켜 치매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서울대 김지영 연구교수팀은 설포라판이 BDNF(신경세포 성장인자) 유전자가 발현되기 좋은 조건으로 DNA 구조를 바꿔주는 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브로콜리 외에도 양배추, 콜리플라워에도 설포라판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유

우유에는 비타민C보다 100배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글루타티온 성분이 들어있어 인체의 산화를 억제해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우유의 비타민B12는 뇌신경 세포 재생과 노화 방지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1일 칼슘 권장 섭취량에 우유 200ml 2잔이면 충족된다고 해요~ 하지만 건강을 위해 원유 100%를 꼭 확인하고 드셔야 되요!!


치매는 보통 65세 이후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지만, 요즘은 40~50대 젋은 층에서도 발병되다고 해요~ 이는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이라 할 수 있는데요. 과도한 스트레스는 뇌건강 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 좋지 않아요!! 운동과 취미를 찾아서 정신 건강을 챙기시고! 운동은 꼭 하셔야해요!! 치매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저는 출산후에 급격히 기억력이 저하되고 있는 것 같더라구요,,,, ㅋㅋㅋ 원래도 건망증이 있긴 했지만,, 더 심해진 것 같은,, ㅋㅋㅋ 그동안은 육아로 제 몸 챙기는걸 깜빡했는데,, 지금이라도 챙겨야 될 것 같아요 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