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브로콜리 효능 및 부작용

브로콜리#브로콜리효능#건강식품


브로콜리는 겨자과에 속하는 짙은 녹색채소로 '녹색 꽃양배추'라고도 불리는데요. 브로콜리는 샐러드, 수프 등 서양음식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채소 중에 하나입니다. 브로콜리는 11월부터 4월까지가 제철이긴 하지만, 요즘은 사계철 구분 없이 마트에서 쉽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브로콜리는 미 시사주간지 〈타임〉이 뽑은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몸에 좋다는거 다들 알고 계실텐데요. 일본인들은 브로콜리를 절임으로 즐겨 먹기도 한답니다. 

그럼 브로콜리의 효능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칼슘이 시금치보다 4배!! 골다공증 예방!!

브로콜리는 뽀빠이 간식이라고 불리는 시금치보다 칼슘 함량이 무려 4배나 된다고 해요!! 또한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브로콜리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레몬의 2배, 감자의 7배에 해당하는 양이라고 해요~ 나이가 들면 뼈가 약해지고, 특히 출산 후에 체내 칼슘이 많이 줄어드는데요. 체내 칼슘농도가 낮아지면 뼈에 저장된 칼슘을 꺼내쓰게 된데요~ 저느 이 얘기가 무섭더라구요,,ㅋㅋㅋ 그래서 칼슘은 꼭 !! 챙겨야 된다는 말씀!! ㅋㅋ

2. 항암작용

브로콜리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 C, 비타민 E, 루테인, 셀레늄, 식이섬유 등 항암 물질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성분들이 강력한븝항산화 작용을 하여 우리 몸의 유해산소를 없애주며, 노화방지와 암, 각종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일본 농수산성이 우리가 흔히 먹는 16종의 채소와 과일이 음식의 탄 부분에 든 발암 물질에 대해 어느 정도 발암 억제력을 갖고 있는지 검사한 결과, 브로콜리는 가지에 이어 두 번째로 발암 억제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3. 눈 건강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여 눈이 피로할 때 섭취하면 눈의 피로를 줄여준다고 해요. 요즘같이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는 현대인들에게 좋은 식품인 것 같아요.

4. 변비예방

브로콜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이밖에도 브로콜리에는 고혈압 위험을 낮추는 칼륨이 100g당 370㎎이 들어있으며, 임산부의 기형아 출산 위험을 낮추고 빈혈 예방에도 좋은 엽산도 함유하고 있다고 해요~ 또한 열량이 100g당 28㎉로 체중 감량을 하려고 식이요법 중인 사람에게도 좋은 식품입니다.

<브로콜리 부작용>
브로콜리가 몸에 좋은 식품이란 것은 잘 알고 있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하네요ㅠ.ㅜ브로콜리를 과다 섭취하게 되면, 섬유질이 지나치게 체내에 축적되어 오히려 장을 자극하여 복통 유발, 심한 가스 방출 등의 부작용 증상들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적당하게 섭취해야하며, 전문가들은 브로콜리의 일일 섭취량을 160g 미만으로 제한을 두고 있다고 해요.

몸에 아무리 좋아도 과다섭취는 안 좋은거 아시죠? 다들 건강 잘 챙기세용^^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 효능 및 부작용  (0) 2016.10.06
단호박 효능 5가지  (0) 2016.10.05
미나리 효능 5가지  (1) 2016.03.19
딸기 효능 및 씻는 방법  (0) 2016.02.04
양파 효능 5가지  (0) 2016.01.25